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단순하게 정의내릴 수 없는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이 요구된다.
페미니즘은 간단히 말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ꡒ여권 신장론ꡓ이며, 역사적으로 차별받고 억압받은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찾기 위한 해방운동의 차원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빛의 속도로 자신들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결집할 수 있다. 시간을 정해놓고 시청 앞 광장에 모이지 않더라도 아무 데서나 접속할 수만 있다면 생각의 힘을 한데 모을 수 있다. 이것이 ‘다른 사람과 함께 할 때 생겨나는 힘(power with others)'이다. 새로운 네트의 힘은 ’지위를 이
사이버페미니즘은 대단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고 인터넷산업이 발달할수록 여성들은 소외되고 수많은 폭력에 직면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페미니즘 웹 저널리스트 ‘이난’
(1) 리플문화인터넷이라는 공간은 그 특성상 누구나 참여가능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
여성의 지휘향상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다. 이제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여성들이 형식적인 평등에도 불구하고 성에 따른 차별을 받고 있음을 강조한다. 즉 이것은 개개인의 욕구, 이익, 능력에 관계없이 여성 일반에게 특정의 제약들이 부과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궁극적으로 여성
것이었다. 가상 현실이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이후부터. 가상 현실은 컴퓨터가 만든 공간으로, 자그마한 비디오 모니터에 맞게 만들어진 안경을 쓰면 3차원으로 지각되는 ꡐ비현실 공간ꡑ이다.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를 이용해 사람들은 3차원 공간에서 걷
본 연구는 인터넷 커뮤니티 워마드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현재 유행처럼 번진 사이버페미니즘을 살펴보고자 했다. 워마드는 여성 우월주의를 표방하는 개방형 인터넷 커뮤니티로, 한국 사회에 만연한 여성 혐오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며 전방위적으로 활발한 페미니즘운동을 벌이고 있다.
. 동성끼리 행하는 육체적 관계는 비역 또는 남색(sodomy)이라 한다. 그 외에도 다른 행동들도 포함한다. 남자의 성기를 다른 남자의 구강에 넣는 것은 구강성교(fellatio)라 한다. 여성들끼리의 성적 행위는 여성 동성애(lesibian or sapphic love)라 한다. 어른과 아이의 동성애는 패더래스티(pederasty)라 한다.
페미니즘적 사고 - 사이보그 페미니즘, 통합 회로, 그리고 페미니즘 이론과 실천에 있어서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활성화 - 의 여러 국면들을 유효하게 한 것이다. 헤러웨이의 '사이보그 선언문`과 \"부자연스러운, 젠더가 없는 기괴한 세계\"라는 사이버네킥스에 대한 헤러웨이의 전망에 대한
현재는 초고속 인터 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더욱 매출액이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 1년 자료 성인 영화 시장이 비디오와 인터넷 상영을 통틀어 약 600억 시장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인터넷의 포르노 산업은 사이버공간에서 세 번째 로 큰 시장이라고 알려져 있다.
문화
- 정치, 시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높임.
- 네티즌의 사회참여의식, 현실비판력 향상
2) 부정적 평가
-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으로 통제가 불가능.
- 문제의 본질을 왜곡
- 인권침해의 우려
2. 전래동화와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1) 전래동화의 개념
전래동화는 신화나 전설, 민담 등